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ID/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베트남어
인도어
태국어
말레이어
미얀마어
몽골어
터키어
카자흐어
우즈베크어
히브리어
이란어
폴란드어
헝가리어
세르비아어
체코어
루마니아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덴마크어
노르웨이어
그리스어
스와힐리어
필리핀어
기타
  rogjdkra 45 송이
  oiwio78 27 송이
  bernard 6 송이
  minhur2003 5824 송이
  sok1607 5570 송이
  etoile27 4858 송이
  shenidan 4779 송이
  sockman 3490 송이
  monkeyflip 3010 송이
  jhbueno 2441 송이
  linda78kr 2421 송이
  spiritjj 2109 송이
  lik311 2014 송이
 
[한자]  한능원 자격검정 급수별 알아야 사자성어 2급

 

肝膽相照(간담상조) :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보인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친밀히 사귄다.

間於齊楚(간어제초) : 제나라와 초나라에 사이하다. 약한 사람이 강한 사람의 사이에 끼어 괴로움을 받음.

牽强附會(견강부회) : 말을 억지로 끌어다가 이치에 맞도록 함.

季札掛劍(계찰괘검) : 신의를 중히 여김.

管鮑之交(관포지교) : 친구 사이의 매우 다정하고 허물없는 교제.


膠柱鼓瑟(교주고슬) : 거문고의 기러기발을 아교로 붙여 놓고 거문고를 탄다. 고지식하여 융통성이 전혀 없음. 또는 규칙에 얽매여 변통할 줄 모르는 사람.

膠漆之交(교칠지교) : 아교풀로 붙이고 그 위에 옻칠을 하면 서로 떨어지지 않고 벗겨지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서로 떨어지지 않는 두터운 우정을 이르는 말. 管鮑之交(관포지교), 水魚之交(수어지교).

琴瑟之樂(금실지락) : 부부사이의 다정하고 화목한 즐거움.

麒麟兒(기린아) : 슬기와 재주가 남달리 뛰어난 젊은이.

南柯之夢(남가지몽) : 남쪽 가지 밑에서 꾼 한 꿈. 일생과 부귀영화가 한날 꿈에 지나지 않는다.


弄璋之喜(농장지희) : 아들을 낳은 기쁨.

陵遲處斬(능지처참) : 대역죄를 범한 경우에 머리, 몸, 팔, 다리를 토막쳐서 죽이는 극형.

多岐亡羊(다기망양) : 달아난 양을 찾다가 여러 갈래 길에 이르러 길을 잃었다. 학문의 길이 다방면이면 진리를 얻기 어렵다. 또는 방침이 많아 도리어 갈 바를 모른다.

斷末魔(단말마) : 숨이 끊어질 때의 고통.

道聽塗說(도청도설) : 길거리에서 듣고 길거리에서 이야기함. 길거리의 뜬소문.


塗炭之苦(도탄지고) : 진흙이나 숯불에 떨어진 것과 같은 고통. 가혹한 정치로 말미암아 백성들이 심한 고통을 겪는 것.

棟梁之材(동량지재) : 한 집안이나 나라를 맡아 다스릴 만한 인재.

凍足放尿(동족방뇨) : 언 발에 오줌 누기. 효력이 잠시 있을 뿐, 곧 없어지는 임시방편적인 행동을 비유하는 말.

杜門不出(두문불출) : ①집에만 있고 바깥출입을 아니함. ②집에서 은거하면서 관직에 나가지 아니하거나 사회의 일을 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勞心焦思(노심초사) : 마음을 수고롭게 하고 생각을 너무 깊게 함. 애쓰면서 속을 태움.


麻中之蓬(마중지봉) : 구부러진 쑥도 삼밭에 나면 자연히 꼿꼿하게 자란다. 환경에 따라 악도 선도 고쳐진다.

門前沃畓(문전옥답) : 집 가까이에 있는 기름진 논.

彌縫策(미봉책) : 꿰매어 깁는 계책. 결점이나 실패를 덮어 발각되지 않게 이리 저리 주선하여 맟추기만 하는 계책.

伴食宰相(반식재상) : 무위도식(無爲徒食)으로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무능한 대신을 비꼬아 말함.

伯牙絶鉉(백아절현) : 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었다. 친한 친구의 죽음을 슬퍼하는 말이며 마음으로 통하는 친구.


覆水不收(복수불수) : 엎질러진 물은 다시 담지 못한다. 한 번 저지른 일은 다시 어찌 할 수 없음을 이른다. 또는 다시 어떻게 수습할 수 없을 만큼 일이 그릇됨.

不俱戴天(불구대천) : 한 하늘 아래서는 같이 살 수가 없는 원수라는 뜻으로, 원한(怨恨)이 깊이 사무친 원수를 이르는 말. 불공대천(不共戴天).

不撤晝夜(불철주야) : 밤낮을 가리지 않음. 조금도 쉴 사이 없이 일에 힘씀.

不偏不黨(불편부당) : 어느 편으로나 치우치지 않는 공평한 태도.


鵬程萬里(붕정만리) : 붕새가 날아갈 길이 만리. 머나먼 노정. 또는 사람의 앞날이 매우 양양하다.

四面楚歌(사면초가) : 사방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리다. 적에게 포위당하여 고립되거나 이러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태. 또는 자기를 돕는 사람은 하나도 없는 고립된 경우.

纖纖玉手(섬섬옥수) : 가녀리고 가녀린 옥 같은 손이라는 말로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

宋襄之人(송양지인) : 송나라 양공의 어짐. 너무 착하여 쓸데없는 아량을 베푸는 것.

數間茅屋(수간모옥) : 두서너 칸밖에 안되는 띠집. 오두막집.


哀乞伏乞(애걸복걸) : 갖은 수단으로 머리 숙여 빌고 빌다.

魚魯不辨(어로불변) : 魚자와 魯자를 구별하지 못한다는 뜻. 아주 무식함.

廬山眞面目(여산진면목) : 너무도 깊고 그윽하여 그 진면목을 알 수 없음.

吳越同舟(오월동주) :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한 배에 타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원수라도 협력하게 된다. 전혀 뜻이 다른 사람들이 한자리에 있게 됨.

吳下阿蒙(오하아몽) : 오나라 아래에 의지하고 있는 여몽. 학문의 소양도 없는 보잘 것 없는 인물.


龍蛇飛騰(용사비등) : 용과 뱀이 하늘로 날아오르다. 살아 움직이듯 매우 활기찬 글씨.

旭日昇天(욱일승천) : 아침 해가 하늘로 오름. 그와 같은 기상.

韋編三絶(위편삼절) : 책을 많이 읽고 공부를 많이 함. 공자가 주역을 많이 읽어 책의 가죽 끈이 세 번 끊겼다는 데서 유래.

一網打盡(일망타진) : 한 번의 그물로 몽땅 때려잡는다. 한 무리를 한꺼번에 모두 잡음.

一敗塗地(일패도지) : 한 번 싸우다가 여지없이 패하여 다시 일어나지 못함.


臨渴掘井(임갈굴정) :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팜. 준비 없이 일을 당하여 허둥지둥하고 애씀.

前覆後戒(전복후계) : 앞 수레가 뒤집힌 자국은 뒷 수레의 좋은 경계가 된다. 앞의 실수를 경계로 삼아야 한다.

戰戰兢兢(전전긍긍) : 두려워서 매우 조심함.

捉月於采石(착월어채석) : 이백이 채석강 뱃놀이에서 취하여, 물 속에 비친 달그림자를 잡으려다가 익사했다는 이야기.

天方地軸(천방지축) : 하늘 모서리와 땅의 축. 못난 사람이 종작없이 덤벙대는 모습.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날뛰는 모습.


天衣無縫(천의무봉) : 하늘의 선녀들의 옷은 꿰맨 자국이 없다. 시나 글 등이 꾸밈없이 자연스럽게 잘된 것.

焦眉之急(초미지급) : 불이 눈썹에 붙어 있는 상태. 어떤 일이 매우 긴급하거나 다급한 상태.

卓上空論(탁상공론) : 전혀 실현성이 없는 헛된 의논.

風餐露宿(풍찬노숙) : 바람과 이슬을 무릅쓰고 밖에서 먹고 자다. 큰 뜻을 이루려는 사람의 모진 고초.

汗牛充棟(한우충동) : 짐으로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릴 만하고, 집에 쌓으면 들보에 닿을 만큼 책이 매우 많음.


血液循環(혈액순환) : 피의 순환.

好事多魔(호사다마) : 좋은 일에는 방해되는 것이 많다.

虎視耽耽(호시탐탐) : 호랑이가 먹이를 탐내어 노려보다. 욕망을 채우려고 기회를 노려 정세를 관망하다.

昊天罔極(호천망극) : 끝없는 하늘과 같이 부모의 은공이 끝이 없음.

換骨奪胎(환골탈태) : 뼈를 바꾸고 태를 벗김. 완전히 새로워짐.

興味津津(흥미진진) : 흥미가 넘칠 만큼 많다.

 

추천수 : 0     반대수 : 0     글쓴이 : 0buha3  |  중수지식인 작성일 : 2008-07-01 조회수 : 6628
 

 

표정선택 :
 
 

회사명: (주)유비윈,  사이트명: 랭귀지타운,  대표이사: 진정한,
본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413 동보빌딩 3층   /   물류센터 : 경기도 남양주시 양정로 59-19
사업자등록번호: 101-86-23367,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 원격-154호,  통신판매업신고 제2006-03797호,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청 제2009-9호,  호스팅서비스: 한국호스트웨이(주)
TEL: 1544-3634,  FAX: 02-924-0559,  E-mail: edu@languagetown.com,  개인정보보호관리: 박진남 부장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