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ID/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베트남어
인도어
태국어
말레이어
미얀마어
몽골어
터키어
카자흐어
우즈베크어
히브리어
이란어
폴란드어
헝가리어
세르비아어
체코어
루마니아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덴마크어
노르웨이어
그리스어
스와힐리어
필리핀어
기타
  rogjdkra 45 송이
  oiwio78 27 송이
  bernard 6 송이
  minhur2003 5824 송이
  sok1607 5570 송이
  etoile27 4858 송이
  shenidan 4779 송이
  sockman 3490 송이
  monkeyflip 3010 송이
  jhbueno 2441 송이
  linda78kr 2421 송이
  spiritjj 2109 송이
  lik311 2014 송이
 
[한자]  한능원 자격검정 급수별 알아야 사자성어 5급

 

(5급)

 

角者無齒(각자무치) : 뿔이 있는 놈은 이가 없다. 한 사람이 모든 복을 겸하지는 못한다.

客反爲主(객반위주) : 나그네가 도리어 주인이 되다.  사물의 大小, 輕重, 前後을 뒤바꿈.

結草報恩(결초보은) : 죽어 혼령이 되어서라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

空前絶後(공전절후) : 비교할 만한 것이 이전이나 이후에도 없을 것으로 생각함.

交友以信(교우이신) : 벗을 사귐에 믿음으로써 함을 이른다.


敎學相長(교학상장) :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함. 스승은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성장하고, 제자는 스승에게 배움으로써 진보한다는 말.

九十春光(구십춘광) : 봄의 석 달 동안.

落花流水(낙화유수) :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 가는 봄의 정경을 나타내는 말. 남녀 사이에 서로 그리워하는 정.

論功行賞(논공행상) : 공의 유무나 대소를 따져 그에 합당한 상을 줌.

能小能大(능소능대) : 모든 일을 임기웅변으로 잘 처리함.


多多益善(다다익선) :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좋음.

談判(담판) : 어떤 일의 是非를 가리거나 결말을 짓기 위하여 논의하다. 부당한 일에 대하여 강력히 항의하여 시정하도록 하다.

大書特筆(대서특필) : 뚜렷이 드러나게 큰 글씨로 쓰다. 누구나 알게 크게 여론화하다.

到處春風(도처춘풍) : 이르는 곳마다 봄바람. 즉 좋은 얼굴로 남을 대하여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려고 처신하는 사람. 가는 곳마다 기분 좋은 일.

獨不將軍(독불장군) : 혼자서는 장군을 못한다. 저 혼자 잘난 체하며 뽐내다가 남에게 핀잔을 받고 고립된 처지에 있는 사람. 또는 가장 잘난 체 하며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하는 사람.


讀書三到(독서삼도) : 책을 읽는 데는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이해해야 한다.

東家食西家宿(동가식서가숙) : 동쪽 집에서 밥 먹고 서쪽 집에서 잠을 잠. 떠돌아다니며 얻어먹고 지냄.

落落長松(낙락장송) : 가지가 축축 늘어진 오래된 큰 소나무.

亡子計齒(망자계치) : 죽은 자식 나이 세기. 이미 지나간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며 애석하게 여기다.

明若觀火(명약관화) : 불을 보는 것처럼 명백하거나 분명함.


無所不知(무소부지) : 알지 못하는 바가 없다. 매우 박학다식(博學多識)함.

文房四友(문방사우) : 선비의 방에 있는 네 가지 벗. 종이, 붓, 벼루, 묵.

聞一知十(문일지십) : 한 가지를 들으면 열 가지를 미루어 앎. 매우 총명함.

門前成市(문전성시) : 문 앞이 방문객으로 시장을 이룸.

未亡人(미망인) : 남편이 죽고 홀로 사는 여인.


百年大計(백년대계) : 먼 장래를 내다보고 세우는 계획. 일생의 큰 계획.

百年河淸(백년하청) : 백년이 간들 황하가 맑아질 수 있겠는가? 아무리 오래되어도 이루어지기 어려움.

百聞不如一見(백문불여일견) :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함. 무엇이든지 경험해야 확실히 알 수 있음.

百戰老將(백전노장) : 많은 싸움을 치른 노련한 장수. 산전수전(山戰水戰) 다 겪어 여러 가지로 능란한 사람.

百害無益(백해무익) : 조금도 이로운 것이 없고 해롭기만 하다.


不問曲直(불문곡직) : 굽고 곧음을 묻지 않음. 잘잘못을 따지지 아니하고 다짜고짜 행동함.

夫婦有別(부부유별) : 남편과 아내 사이의 도리는 서로 침범하지 않음에 있음을 이른다.

四面春風(사면춘풍) : 도처가 춘풍. 누구에게나 모나지 않게 처세하는 일. 또는 그런 사람.

四通五達(사통오달) : 사방으로 왕래할 수 있는 편리한 곳.

三十六計(삼십육계) : 곤란할 때에는 도망가는 것이 가장 좋다.


生面不知(생면부지) : 태어나서 만나 본 적이 없는 전혀 모르는 사람.

說往說來(설왕설래) : 서로 말이 오고 감. 어떤 일의 시비(是非)를 가리기 위해 옥신각신하다.

歲月不待人(세월부대인) :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세월을 아껴라.

始終如一(시종여일) :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없이 한결같음. 始終一貫(시종일관).

身言書判(신언서판) : 당나라 때, 관리를 뽑는 시험에서 인물의 평가 기준으로 삼았던 용모(풍채), 말씨(언변), 글씨(필적), 판단(문리)을 이르는 말.


心心相印(심심상인) : 말없이 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함. ꄘ以心傳心(이심전심).

十年知己(십년지기) : 오래전부터 사귀어 온 친한 친구.

安分知足(안분지족) : 자기 분수에 만족하여 다른 데 마음을 두지 아니함.

安心立命(안심입명) : 선원에서, 자신의 불성(佛性)을 깨닫고 삶과 죽음을 초월함으로써 마음의 편안함을 얻는 것을 이르는 말.

弱肉强食(약육강식) : 약한 것이 강한 것에게 먹힘. 생존 경쟁의 격렬함을 이르는 말.


語不成說(어불성설) :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않음.

利用厚生(이용후생) : 이용은 장인(匠人)이 그릇을 만들고 장사가 재물을 운반하는 것 등이고 후생   은 옷을 입고 고기를 먹어 추위에 떨지 않고 굶주리지 않는 것.

益者三友(익자삼우) : 사귀어 유익한 세 가지 벗. 곧 정직한 벗. 신의가 있는 벗. 지식이 많은 벗. ↔ 損者三友(손자삼우).

人命在天(인명재천) : 사람의 목숨은 하늘에 달려 있어 인력으로는 어찌할 수 없다.

人事不省(인사불성) : 의식을 잃어서 사람의 일을 알아차리지 못함.


人山人海(인산인해) : 산과 바다처럼 많은 사람이 모인 상태.

一面如舊(일면여구) : 단 한 번 만나 사귀어 옛 친구처럼 친해짐.

日就月將(일취월장) : 날로 달로 자라거나 발전함.

自手成家(자수성가) : 물려받은 재산이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일가를 이룩함.

前代未聞(전대미문) : 이제까지 들어본 적이 없는 일. ꄘ前古未聞(전고미문).


知者樂水(지자요수) :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함. 지혜로운 사람은 흐르는 물처럼 사리에 막힘이 없음.

集小成大(집소성대) : 작은 것이 모여 큰 것을 이룬다.

天人共怒(천인공노) : 하늘과 사람이 함께 노하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누구나 참을 수 없는 분노.

靑山流水(청산유수) : 청산에 흐르는 물과 같이, 말을 막힘없이 술술 잘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

春秋筆法(춘추필법) : 역사를 기록하는 필법. 대의명분(大義名分)을 밝혀 세우는 논조.


出將入相(출장입상) : 나가서는 장수 들어오면 재상. 문무를 겸비한 대신.

快人快事(쾌인쾌사) : 쾌활한 사람의 시원스러운 행동.

特立獨行(특립독행) : 의지하지 않고 자립하여 홀로 행한다. 남에게 굴하지 않고 소신대로 행동함.

下學上達(하학상달) : 아래의 것부터 배워서 위에 이름. 쉬운 것부터 배워 깊은 이치를 깨달음.

解衣推食(해의추식) : 옷을 벗어주고 음식을 밀어준다. 남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

 

추천수 : 1     반대수 : 0     글쓴이 : 0buha3  |  중수지식인 작성일 : 2008-06-16 조회수 : 6521
 

 

표정선택 :
 
 

회사명: (주)유비윈,  사이트명: 랭귀지타운,  대표이사: 진정한,
본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413 동보빌딩 3층   /   물류센터 : 경기도 남양주시 양정로 59-19
사업자등록번호: 101-86-23367,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 원격-154호,  통신판매업신고 제2006-03797호,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청 제2009-9호,  호스팅서비스: 한국호스트웨이(주)
TEL: 1544-3634,  FAX: 02-924-0559,  E-mail: edu@languagetown.com,  개인정보보호관리: 박진남 부장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