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ID/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베트남어
인도어
태국어
말레이어
미얀마어
몽골어
터키어
카자흐어
우즈베크어
히브리어
이란어
폴란드어
헝가리어
세르비아어
체코어
루마니아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덴마크어
노르웨이어
그리스어
스와힐리어
필리핀어
기타
  teakettle 149 송이
  nebout 111 송이
  lifesgood 63 송이
  minhur2003 5791 송이
  sok1607 5540 송이
  etoile27 4828 송이
  shenidan 4779 송이
  sockman 3490 송이
  monkeyflip 2980 송이
  jhbueno 2441 송이
  linda78kr 2421 송이
  spiritjj 2109 송이
  lik311 2014 송이
 
[기타]  거절 잘 하는법


1_착한 사람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누가 무슨 일을 부탁해도 거절하는 법이 없는 이들의 특징은 바로 자타가 공인하는 ‘착한 사람'이라는 것. ‘No'라고 외치고 싶지만 이기적인 사람으로 낙인찍히는 것이 두려워 ‘그래!'라고 대답해버린다면 당신은 바로 착한 사람 콤플렉스에 빠진 것이다. 웃는 얼굴로 도와주지만 남몰래 속병을 앓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왜 나는 착한 사람이 돼야 할까? 착하다는 칭찬이 내게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더 이상 그 달콤한 함정에 빠지지 말고 당당하게 말하자. “미안하지만 지금은 힘들 것 같다”라고.

2_나의 한계를 먼저 파악한다
부탁받는 순간에는 승낙하는 것이 편하게 생각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자신의 스케줄을 미리
생각하지 않고 덜컥 약속했다가 뒷감당을 하지
못해 쩔쩔매면 더욱 곤란해진다.
거절하면 다음에 도와줄 수 있지만, 부탁한 일을
제대로 못하면 신용을 잃게 돼 회복할 기회마저
없어질지도 모른다.
먼저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고려한 후 무리가 된다면 거절하자.

3_상대방의 성격을 파악하라
부탁하는 사람의 성격에 따라 효과적인 거절 방법도 달라진다. 상처를 잘 받거나 소심한 사람, 자존심이 강한 사람에게는 거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잘 설명하고 미안한 마음을 충분히 설명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반면 직선적인 성격의 사람에게는 대답을 미루거나 애매하게 표현하는 것보다 딱~ 잘라서 거절 의사를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뒤끝이 없기 때문에 마음에 담아두지 않는 편.

4_가까운 사람일수록 즉각 대응은 금물
거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탁한 사람과 나의 관계. 친구와 직장 동료 같은 관계를 지속해야 하는 사람 등 가까운 사이일수록 당장 거절하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일단 시간을 두고 고민하고, 그래도 거절해야 한다면 부드럽게 거절해야 할 것. 하지만 한 번 보고 끝날 사이라면 얼버무리면서 틈을 보이지 말고 처음부터 딱 자르는 게 서로에게 좋다. 싫은 소리 하기 싫다고 둘러대면 결국 상대에게 두 번 상처를 주게 된다.

5_단순명쾌하게 ‘아니오'라고 답하기
“글쎄요~ 생각해볼게요”와 같은 말로 얼버무렸다고 거절의 뜻을 전달했다고 생각하면 오산! 받아들이는 사람은 자칫 승낙했다고 생각하기 쉽다. 일단 거절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그냥 ‘No'라고 말하자. 이렇게 말한 후에 거절하면, 부탁한 사람이 다른 이에게 부탁할 기회를 놓치게 할 수도 있다. 상대방이 요청을 반복해서 하지 않도록, 거절도 짧게 끝내는 것이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법.

6_휴대폰 No, 얼굴을 보고 진심을 말할 것
얼굴을 보고 하기 어려운 거절이나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기에 문자가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심을 전하기 위해선 직접 만나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이때 포인트는 상대방의 제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만 거절할 수밖에 없어 무척 마음이 아프다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7_자신의 진심에 귀 기울이기
자기만족은 뒷전으로 미뤄놓고 다른 이들의 기대수준에 맞추다 보면 결국 지쳐버린다. 물론 사람들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사람들의 평판에 신경쓰지 않는 담담함도 필요하다. 그동안 잊고 지냈던 마음속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내 마음이 진정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 거절의 표현을 좀더 쉽게 할 수 있다.

8_거절의 첫 고비 잘 넘기기
지금 당신이 사람들의 부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어렵겠지만 친구와 선배들의 부탁을 정중히 거절하자. 물론 처음에는 사람들이 ‘변했다'고 비난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고 여유가 생기면 다른 이들의 일을 도와주자. 단, 보조하는 입장에서. 그러면 업무처리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처음에 비난했던 사람들도 점차 당신을 인정하고, 소원해진 관계도 회복할 수 있다.

9_미안한 마음에 휘말리지 말 것
부탁을 거절하고 미안한 감정이 생기는 건 당연한 일. 단, 미안한 마음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거절하는 것으로 죄책감은 자신을 더욱 힘들게 할 뿐이다. 여건이 안된다면 적절한 거절이 오히려 미덕인 셈. 거절을 해야 하거나 이미 거절을 했다면 자신의 결정을 믿고 따르자.

10_ ‘거절'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꿔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 것이 거절이다. 하지만 때론 상황이 여의치 않아 거절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발생하기 마련. 물론 당장은 서먹해지겠지만 한 가지 명심할 것이 있다. 부탁을 거절했다고 그것을 요청한 친구나 그를 부정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 단순히 요구를 거절하는 것일 뿐 그 사람에 대한 배신은 절대 아니다.

추천수 : 7     반대수 : 2     글쓴이 : monkeyflip  |  초고수지식인 작성일 : 2008-01-22 조회수 : 9191
 

 

표정선택 :
 
 

회사명: (주)유비윈,  사이트명: 랭귀지타운,  대표이사: 진정한,
본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413 동보빌딩 3층   /   물류센터 : 경기도 구리시 장자호수길 16 나동
사업자등록번호: 101-86-23367,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 원격-154호,  통신판매업신고 제2006-03797호,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청 제2009-9호,  호스팅서비스: 한국호스트웨이(주)
TEL: 1544-3634,  FAX: 02-924-0559,  E-mail: edu@languagetown.com,  개인정보보호관리: 박진남 부장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