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능력시험, 즉 JLPT는 일본국제교육협회가 주체로 급수형식으로 등급이 나누어 집니다 1급~4급으로 나뉘며 합격점은 400점 만점을 기준으로 2~4급은 60% 이상이 그리고 1급은 70%이상이 합격입니다.
JPT는 YBM시사여행사 주체로 990점을 만점을 기준으로 715 점이상은 1급으로, 540점이상은 2급, 415점이상은 3급과 동일한 실력으로 인정됩니다.
각 시험으로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차이점을 비교해보자면, JLPT의 경우 1급에서 4급까지 나뉘는 급수에 의해 쉽게 학습레벨을 확인 할 수 있지만, 같은 1급이라고 하더라도 280점에서 400점까지 무려 120점이나 점수의 차가 발생해 합격한 점수을 알기전까진 합격사실만 가지고는 실력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JPT의 경우에는 0~990 까지 수백점대의 점수로 결과가 나오므로 한눈에 실력확인하기에는 복잡하지만 좀 더 명확하게 시험결과에 따른 실력을 판단할수 있게습니다. 또한 JLPT는 시험준비기간동안 교재에 나오는 시험유형에 맞춰 열심히 한다면 합격하기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JPT는 교재만 가지고 눈앞의 시험준비를 한다고 해서 당장의 시험결과가 좋게 나오지 않습니다. 시사나 경제, 사회, 현재 일본인이들이 새로이 쓰고 있는 말등 굉장히 다양하고 넓은 폭으로 시험문제가 출제됩니다. 또한 일상적으로 일본인들이 말할때 쓰이는 구어체등의 교재에서 보지 못한 생소한 표현들이 많아 교재만 본다고 해서 높은 점수를 얻기는 어렵니다. 늘 관심을 갖고 꾸준하게 NHK나 일본영상 등을 봐가며 일어에 친숙해져야 JPT를 접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거라고 봅니다. 요즘에는 좋은 JPT책들도 많더군요. (사람in 교재들이 저에게는 맞더군요^^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무료로 청해mp3파일도 다운 받으실 수 있답니다~)
결론과 함께 요즘의 추세로 말씀드리면 JPT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고 합니다. 취업시에도 말이죠 ^^
그럼 좋은하루되세요~^ㅁ^ ㅎ
|